유두와 유륜의 변화 - 유방암의 증상 by BoB Best of Breast

유두와 유륜의 변화는 색감의 변화, 모양, 질감(두드러져 보이는 등) 등이 있는데 다음의 경우에는 유방암의 증상 또는 증후일 수 있어 유심히 관찰해야 한다.

1. 유두 함몰 ; 선천적으로 함몰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성장기 이후의 유두 모양에서 유두가 끌려 내려가는 형태로 나타나는 유두함몰은 유두의 아래에 조직변화가 있음으로 인해 유두가 말려 들어가서 보이게 되는 현상이다. 특히 한쪽 유방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면 우선 유방암을 의심하여 진찰과 검사가 필요하다.
2. 비정상적 유두 분비 ; 유두에는 유방의 소엽에서 형성된 젖이 유관을 통해 나오는 십여개의 구멍이 있다. 이것을 통해 젖이 유출되게 되는데 수유기 이외에도 유분성이거나, 맑고 투명하게, 또는 누렇게, 푸르거나 갈색으로 유두분비가 관찰되기도 한다. 혈성분비라고 하여 비가 섞인 유두분비는 가장 많은 원인이 관내유두종이라는 양성 병변이지만 유방암의 증세 이기도 하다. 때른 갈색 분비를 비롯한 다른 형태의 유두분비가 유방암에서 나타나나 혈성분비가 있으면 유방전문의를 찾아 검사를 하도록 해야 한다.
 이외의 원인으로는 정상 생리 주기, 섬유선종, 관내유두종, 유선염 등의 감염, 유즙누출증, 약물 투약, 약초 복용, 갑상선기능저하, 뇌하수체질환, 유관확장증(폐경기 주변에 나타나면 유관이 늘러나고 막혀 있음으로 인해 끈끈하고 뻑뻑하게 분비가 되면 녹색을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 등을 들 수 있다.    
3. 지속적인 멍울 또은 융기(밀려오름) ; 유두와 유륜은 생리주기에 따라 변화가 있으며 임신과 수유로 인해 변화가 있을 수 있다.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일반적인 변화가 관찰된다. 병적 변화의 원인은 유선염, 유두선종과 유방암 등이 있다.
4. 지속적인 유두의 통증 또는 가려움 ; 유두의 통증은 유방암에서 흔하게 보이지는 않지만 초기 증상일 수도 있다. 이외에 유선염, 섬유선종과 낭종이 원인 질환일 수 있다.
5. 피부의 형질과 색깔 변화 ; 임신기간 동안 유두와 유륜은 색깔이 짙어지고 유륜의 크기가 커진다. 이런 현상이 한쪽에서 나거나 오렌지 껍질과 같은 형태로 변화되거나, 유두의 방향 변화, 주변 체온 변화 등이 유방암의 증세로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유륜에 분비물이 흐르는 습진이 발생하면 접촉성 피부염 등과 구분되어 진단해야 하는데 유방암( 주로 관상피내암)으로 인한 변화일 수 있으며 암세포가 도말세포검사에서 나오면 '파젯 병'으로 진단하게 된다.
6. 유두와 유륜의 크기 변화

위와 같은 변화가 나타나면 유방전문의를 찾아 진찰하고 필요한 경우에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